최근 티스토리 사태로 인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크게 감소한 블로거들이 많아졌습니다. 아직도 고민 중이신가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워드프레스는 현명한 선택 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이번 티스토리 사태의 파장과 그 대안인 워드프레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사태 : 설마설마했는데
지난번 데이터 센터 화재 때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이상이 생겨서 수익이 0원이 됐을 때도 설마설마했지만, 이번 광고 끼워 넣는 정책을 실현하는 그날이 오고야 말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일부 블로거들의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 금지가 됐고 그 결과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배신감을 느끼며 돌아서고 있는 형국입니다. 기존에는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구글의 애드센스를 통해 광고를 삽입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는데,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 정책으로 인해 광고 수익이 날아가 버리고 광고 게재에 제약이 생겨버리게 됐죠. 그동안 서버를 무료로 제공한 티스토리의 입장도 있다고는 하지만 여러 사람들의 노력을 중간에서 가로채는 모양이어서 많은 블로거들의 비난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워드프레스 선택하신 블로거들이 현명했습니다.
생각해 보면 모가지 잡힌 채로 글 썼다
티스토리, 정확하게 다음은 사실 지금껏 무료로 서버를 제공해왔습니다. 즉, 사람들이 글을 쓸 공간을 무료로 제공했던 셈이죠. 원칙적으로 인터넷상에 본인이 서버를 구축하거나 임대를 받아서 그 위에 글을 쓰거나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게 정상인데요.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무료라는 달콤함에 빠져있었던 거죠. 그래서 원래 소유주인 다음이 정책이란 것을 내세워서 마음대로 바꿔도 법적으로는 할 말이 없는 것입니다. 블로거들의 생활 터전에서 이제 많은 정보들이 깔리게 되고 불모지였던 티스토리가 정보들로 젖과 꿀이 흐르는 비옥한 땅이 되자 냅다 소유권 주장하며 본인들 의사대로 광고를 박겠다는 것이죠. 처음엔 좀 황당하기도 했지만 생각해 보니 언제 빼앗겨도 이상하지 않을 땅에 모가지 잡힌 채로 글을 써왔더군요. 그래서 내 땅, 내 집이 있어야 하나 봅니다. 클라우드 웨이즈와 워드프레스 마려운 시기가 왔습니다.
내 땅, 내 집을 꾸미자! 클라우드 웨이즈와 워드프레스
인터넷상에서 내 땅을 갖기란 쉽지 않습니다. NAS 등을 이용해서 홈 서버를 구축해야 하는데요. 비용도 비용이고 비용 대비 성능(속도와 대역폭)과 안정성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정 금액을 주고 서버를 빌려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 그 대안으로 요즘 가장 많이 수면에 오르고 있는 클라우드 웨이즈(cloudways)가 있습니다. 이미 해외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그만큼 성능과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집에 해당하는 워드프레스는 다른 대안이 없습니다. 이 역시 전 세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어서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 방법도 금방 찾을 수 있고, 자유도가 높아서 언제든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꾸밀 수 있는 강력한 툴입니다.
워드프레스가 현명한 선택입니다.
블로그로 일기를 쓰실 거라면 굳이 도메인, 호스팅 비용을 내면서까지 워드프레스를 하실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 글을 보고 있으시다면 일기를 쓰려고 블로그를 하시지는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좋은 정보를 사람들에게 제공하고 정보제공으로 수입을 만들어내려는 생각으로 보고 계신 거라 생각됩니다. 하루아침에 수익이 0원이 되는 사태가 또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티스토리는 내 소유가 아니니까요. 가장 중요하고도 가장 단순한 이유, 티스토리에서 벗어나고 워드프레스로 이동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내 소유가 아닌 것… 이번 티스토리 사태는 수익 감소와 광고 제약 등의 문제로 많은 사용자들에게 실망을 안겨주었습니다. 티스토리를 벗어나고 더 나은 블로깅 경험을 원한다면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의 한계를 넘어서 자유롭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내 소유의 플랫폼이니까요.
▲ 호스팅 업체 알아보기(클릭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