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책 읽기 저작권 걱정 해결하기

유튜브를 보다 보면 간간이 책 읽기 해주는 인플루언서 영상을 심심치 않게 만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책에 대한 저작권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오늘은 유튜브 책 읽기 저작권 걱정 해결하기 위한 방법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누군가 나를 좋은 사람으로 소개한다고?





상상한 번 해볼까요? 내가 잘 모르는 어떤 사람이 나를 누군가에게 긍정적인 사람으로 소개해 주고 칭찬을 하고 있다는 소리를 들으면 기분이 어떨까요? 대부분 기분이 좋아질 겁니다. 유튜브 책 읽기 저작권에 대해 걱정이 드신다면 방금 말씀드린 개념을 떠올려 보세요.


유튜브 책 읽기 저작권 걱정 해결하기 : 저작권의 범위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책의 저작권에 관해서 구체적인 내용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시 말해 몇 페이지를 인용해야 저작권 침해인지, 몇 페이지를 그대로 읽었을 때 저작권에 걸리는지 이것에 대한 수치화된 내용이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목해야 할 건 유튜브 책 읽기를 했을 때 원작자의 허락 없이 공개한 유튜버 입장에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된다는 것이죠.


유튜브 책 읽기 저작권 걱정 확실하게 해결하기

애매할수록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확실하게 해결하는 방법은 바로 출판사와 접촉을 해서 허락을 받는 것이죠. “정말 좋은 책이어서 내 구독자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다.”, “내 인생을 바꿔준 책이어서 정말 알려주고 싶다.” 등의 의도를 확실하게 표현해 보세요.


출판사와 접촉하는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은 이메일로 의사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물론 전화도 할 수 있지만 저작권이라는 법적인 문제가 걸린 사항이기에 증거를 남겨놓아야 뒤에 탈이 없습니다. 통화 녹음은 이런저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메일로 허락을 받고 문서화 해놓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메일은 보통 책의 앞표지 또는 뒤표지에 있습니다.


책에 있는 출판사 연락처


저작권 허락받기 : 이메일 작성하기

이메일 양식이 따로 있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최대한 정중하게 메일을 쓰고 본인 소개 및 책을 소개하는 방향과 저작권 허용 가능한 범위에 대해 요청하는 글을 작성해 주면 출판사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00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000라고 합니다.

“00의 00″이란 책이 저에게 있어서 너무 감동을 주는 책입니다.

그래서 저의 구독자에게 소개하고 싶습니다.

이에 출판사의 저작권 허락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지켜야 하는 가이드라인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유튜버 이름]

[유튜버 연락처]

[유튜브 채널 링크]


보통 이렇게 메일을 보내면 관계자분이 친절하게 메일로 세세하게 답변해 줍니다.


유튜브 책 읽기 저작권 걱정 해결 결론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은 책 읽기 범위, 챕터 통째로 읽기 금지, 작가명 및 출처 표기 등입니다. 이 밖에도 이메일로 자세히 알려줍니다. 알려준 가이드라인을 지켜서 영상을 제작한다면 문제없이 영상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긍정적인 답변이 많이 와서 놀라실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애써 긍정적으로 홍보해 준다고 하는데 출판사 입장에서 마다할 일이 없겠죠? 자신감 가지고 메일로 요청해 보세요.


생산성을 높여준 나의 작업도구들

애플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 최저가 사러가기 쿠팡 링크